반응형
SMALL
1. 식물분류학의 증거

1) 분류형질

식물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징 중에서 식물종의 비교, 동정, 해석과 같은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이용되고 있는 속성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 식물체의 동정에 이용되고 있는 수단

 - 식물체의 분류에 필요한 기본 정보들을 제공

 - 식물체 간의 멀고 가까운 유연관계를 판단하는 자료

 - 식물체를 명명하고 특징을 기술할 때 이용되는 주요 특징

 

 

 

 

2) 형질상태

어떠한 형질이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는 상태를 말하며, 형질은 보통 두 가지 이상의 상태를 보이고 비교가 뚜렷해야만 한다.

분류형질형질상태
꽃잎의 색깔흰색, 노란색, 빨간색 등
잎 차례대생, 호생, 윤생 등
잎 모양(옆선, 잎 끝)둔두, 예두 등
잎 모양(엽저, 잎 밑)심장저, 이저 등
잎 모양(옆연, 잎 가장자리)전연, 거치연 등
자방의 위치자방상위, 자방하위 등

3) 외부 형태학적 증거

식물의 겉모습 그대로를 증거로 하여 식물을 분류하는 방법이다. 식물분류학은 전통적으로 식물의 여러 모습들을 식물들 간에 비교 분석하면서 발전해 왔다. 식물의 외부 형태와 기재 내용에 대해서는 따로 소개한 바 있으므로 본 절에서는 외부 형태형질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고 다른 증거자료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외부 형태학적 증거는 영양형질과 생식형질로 크게 나눌 수 있다.

 

 

 

 

4) 영양형질

식물의 생식활동에 관여하지 않는 식물의 뿌리, 줄기, 잎 등의 특징을 말하며, 이들 형질들은 주로 종이나 종 이하의 분류 시에 이용된다. 그러나 같은 종 내에서도 영양형질은 그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종을 동정할 때 조심하여야 한다. 뿌리 또는 지하정의 형태, 잎의 구조와 모양, 잎의 배열과 엽연의 형태, 잎의 연선과 엽저, 단엽과 복엽의 형태 등이 영양형질에 포함된다.

 

 

 

 

5) 생식형질

꽃이나 열매에 속해 있는 식물의 특징들로서 영양형질에 비하여 훨씬 일관성 있는 많은 형질들을 제공하고 있어 식물 분류의 1차적인 기준이 된다. 수술의 수, 자방의 위치, 암술대의 길이, 암술머리의 모양, 열매 및 씨의 모양 등이 이러한 생식형질에 속한다.

 

 

 

 

6) 해부학적 증거

식물의 뿌리, 줄기, 엽병 등의 내부조직을 비교하여 분류하는 형질을 말한다. 대표적인 형질로는 관다발의 배열, 석세포 및 섬유세포 등 특이세포의 존재 여부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한양재 감별의 1차적인 재료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종 이하 분류군에 해부학적 특징을 분류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잎의 횡단면

주맥을 포함한 좌우 엽조직의 형태, 상하표피의 세포층 수, 큐티클층 발달 정도, 표피 내부 엽육조직의 책상조직과 해면조직의 특징, 주맥부의 유관속 형태, 섬유성 유관속초 모양, 목부 및 사부섬유 배열 형태를 살핀다.

 

  - 엽병의 횡단면

향축면과 배축면의 굴곡 모양, 표피 내부 피층의 유조직, 후각조직, 유관속의 형태, 분비관의 여부 등을 살핀다.

 

  - 줄기 1년지의 횡단면

모양, 표피 외부의 큐티클층 발달 정도, 후각조직성 유조직의 분포 여부, 수가 유세포로 채워져 있는지의 여부, 결정체의 유무 및 형태 등을 관찰한다.

 

7) 화분학적 형질

주로 화분의 표면 무늬 모양과 발아구의 모습과 개수 등이 주요한 분류형잘이 된다.

 

8) 세포유전학적 형질

생명 유전의 기본물질인 염색체의 개수 및 크기, 배수화 현상, 특정 유전자의 위치 등을 확인하여 분류학적 형질로 이용되고 있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