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MALL
1. 목련아강

목련아강은 쌍자엽식물에서 가장 원시적인 식물군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화피편이 잘 발달되어 있고 수술이 다수이다. 또한 암술은 서로 합체되어 있지 않고 하나씩 분리되어 있는 이생심피이며, 꽃가루는 중앙에 하나의 발아구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을 분류하는 형질들을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특징들이 아니라 에테르 유선세포의 유뮤, 태좌의 종류, 배주의 형태 등 현미경하에서 관찰이 가능한 생식형질들이 분류학적으로 중요한 형질들이다.

목련아강은 세계적으로 6목 36과 1만 1,000여 종이 있으며 국내에는 19과 261분류군이 분포한다.

 

 

 

1) 목련과

 목련과는 목본류이며, 잎은 단엽이고 호생한다. 꽃은 대형이고 단정화서이며 대부분 양성화이다. 방사성칭이며 꽃잎과 꽃받침은 나선상으로 배열된다. 암술과 수술은 다수이다. 열매는 취과, 시과, 골돌이며 드물게는 장과도 있다.

전 세계에 12속 230여 종이 알려져 있다. 북반구 온대(특히 북아메리카 동부와 아시아 동부)지역에 집중 분포하지만, 일부는 동남아시아 및 남아메리카 열대지역에서도 자란다. 목련과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백목련, 자목련 등을 포함하여 숲속에서 관찰할 수 있는 함박꽃나무, 가로수 및 정원에서 식재하고 있는 튜울립나무(백합나무) 등이 있다. 국내에는 3속 8종이 자생 또는 식재되어 있다. 충남 태안의 천리포수목원에는 전 세계에서 수집되어 식재된 다양한 종류의 목련이 있어 초봄에 목련의 분류를 학습하는데 좋은 장소이다.

(1) 목련속

국내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목련속 식물은 일본, 중국 또는 북아메리카에서 도입된 종이며, 자생하는 목련류는 함박꽃나무와 목련, 2종이다. 함박꽃나무는 제주도 및 남부 도서지방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지에서 생육하며, 목련은 제주도 한라산 일대에 자생한다. 목련속 식물의 주요 식별형질은 열매의 모양, 잎과 꽃이 나오는 시기, 잎의 크기, 꽃이 달리는 모습, 꽃의 색깔 등이다.

 

 - 1 목련 :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 한라산에서만 자란다. 꽃은 잎과 거의 동시에 핀다. 화피편의 양면은 모두 백색이다.

 - 2 백목련 : 중국 원산이며 전국에 널리 식재되어 있다. 꽃은 잎보다 먼저 핀다. 화피편의 양면은 모두 백색이다.

 - 3 자주목련 : 중국 원산이며 전국에 식재되어 있다. 백목련의 품종으로서 대부분의 형태는 백목련과 동일하지만 화피편의 바깥 면이 자주색인 것이 다른 점이다.

 - 4 자목련 : 중국 원산이며 전국에 식재되어 있다. 겨울눈, 잎 등이 백목련보다 작다. 화피편의 양면이 모두 자주색이고 곧추서서 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2) 일본목련, 함박꽃나무

 - 1 일본목련 : 일본 원산이며 전국에 드물게 식재되어 있다. 꽃은 잎이 다 전개된 후에 새 가지에 달린다. 잎이 대형이며, 꽃이 위를 향해 피는 것이 특징이다.

 - 2 함박꽃나무 : 제주도와 남부 도서지방을 제외한 전국의 산지에서 자란다. 꽃은 잎이 다 전개된 후에 세 가지에 달린다. 잎은 길이 10~20cm이고, 꽃은 옆이나 아래를 향해 피는 것이 특징이다.

 

(3) 튜율립나무속

동아시아와 북아메리카에 2종이 분포한다. 목련속에 비해 잎이 사각상 원형이며 2~6개의 결각이 있으며, 열매가 솔방물 모양이고 안에 다수의 시과가 달리는 것이 특징이다.

 

 - 1 : 튜울립나무 :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전국에 가로수 및 풍치수, 토양정화수로 널리 식재되어 있다. 백합과 비슷한 꽃이 피는 나무라는 의미로 백합나무 또는 목백합이라고 부른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